4.1 변수는 왜 필요할까?

 먼저, 메모리에 대해서 알아야한다. 메모리는 메모리셀의 집합체이다. 메모리 셀 하나의 크기는 1byte로 8bit에 해당한다. 그래서 1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어 들이는 것이다.

 

그림1 메모리/ 출처: http://www.tcpschool.com/c/c_pointer_intro

 각 셀을 고유 주소를 가진다. 메모리 주소는 메모리 공간의 위치를 나타내며 , 0부터 시작하여 메모리 크기만큼 정수로 표현된다.

 메모리 주소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. 왜냐하면 메모리주소는 코드가 실행될 때 메모리 상황에 따라 임의로 결정되기 때문이다. 또한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는 값이 저장된 주소도 알 수 없다.

그래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억하고 싶은 값을 기억하고, 저장된 값을 읽어 들여 재사용하기 위해 변수라는 매커니즘을 제공한다.

 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을 말한다.

 

6. 자바스크립트는 7개의 데이터타입을 제공한다. 7개의 데이터 타입은 원시타입과 객체타입으로 분류가능하다.

 

원시타입

- number: 정수와 실수 구분없이 하나의 숫자타입만 존재

- string: 문자열

- boolean: 논리적 참(true), 거짓(false)

- undefined: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에 암묵적으로 할당되는 값

- null: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사용하는 값

- symbol: ES6에 추가된 7번째 타입

 

객체타입

- 객체, 함수, 배열 등..


6.1 number - 숫자 타입

 ECMAScript 사양에 따르면 숫자타입의 값은 배정밀도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을 따른다. 즉,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하며, 정수만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.

 

 

 

 

'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모던자바스크립트 Deep Dive - 2일차  (0) 2022.03.31

+ Recent posts